Am코드는 C키의 여섯 번째 코드이다. 마이너 코드는 세 가지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. <그림 106>을 보면 Am는 C키에서는 6번음(A)에서 시작하는 에올리안이다. G키에서는 2번음(A)에서 시작하는 도리안이다. F키에서는 3번음(A)에서 시작하는 프리지안이다.
<그림 106>
Am코드와 A에올리안
C키에서 Am코드는 여섯 번째 코드이고 에올리안 모드를 사용한다. 에올리안 모드가 바로우리가 보통 마이너 스케일이라고 부르는 내추럴 마이너 스케일(natural minor scale)이다.
<그림 107>에서 왼쪽 그림의 빨간색 숫자는 Am코드의 코드톤이다. 1은 Am코드의 루트인 A음을 말한다. 6은 그 A음이 C키의 여섯 번째 음이라는 말이다. 3번선 1번음에서 시작하는 에올리안 모드이다. 오른쪽 그림은 또 다른 Am코드의 모양이다.
Am코드와 A도리안
<그림 108>에서 빨간색 1은 Am코드의 근음 A음을 말하고 2는 그 A음이 G키의 두 번째 음이라는 뜻이다. 왼쪽 그림은 3번 줄의 1번음에서 도리안 모드를 펼쳐 보이고 있다. 오른쪽 그림은 4번줄의 1번음에서 도리안 모드가 진행되고 있다.
Am코드와 A프리지안
Am코드는 C키에서는 여섯 번째 코드지만 F키에서는 세 번째 코드이다. 세번째 코드는 프리지안 모드이다. C키에서 Am코드가 나오면 기본적으로 에올리안 모드를 사용하지만 프리지안 모드를 쓰기도 한다. 그러면 그 부분만 순간적으로 F키로 전조 된 느낌이 난다.
<그림 109>
<그림 109>에서 빨간색 숫자는 Am코드의 코드톤을 나타내고 3은 Am코드의 근음 A가 F키의 세 번째 음이라는 표시이다. 왼쪽 그림은 3번 줄에 있는 Am코드의 1번음에서 프리지안 모드를 펼쳐 보여준다. 오른쪽 그림은 4번줄의 1번음에서 프리지안 모드를 보여준다.
22편에서 계속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