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. 4번음에서 시작하는 모드 - 리디안
어떤 메이저 스케일의 4번음에서 시작하는 모드 스케일이 리디안이다. <그림14>를 보면 4번음은 A형의 세 번째줄에 해당된다. A형의 세 번째줄부터 시작해서 B형이 두 번 나오고 C형이 두 번 나온다. 7번음 줄은 규칙3을 적용해서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하였고 6번음 줄은 규칙4가 적용되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하였다. <그림18>과 같다.
<그림18>
4번음의 음이름이 C(도)이므로 C 리디안 모드 스케일이 되겠다.
5. 5번음에서 시작하는 모드 - 믹소리디안
어떤 메이저 스케일의 5번음에서 시작하는 모드를 믹소리디안 모드라고 한다. 5번음은 A형의 첫번째 줄이다. A형이 세 번 나오고 B형이 두 번 나온다. A형의 마지막 줄인 4번음 줄에서 B형의 첫번째 줄인 7번음 줄로 이동할 때 규칙3과 규칙4가 한꺼번에 적용되어서 오른쪽으로 두 칸 이동하게 된다. A형에서 B형으로 이동하는 것과 3번줄에서 2번줄로 이동하는 것이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이다. <그림19>와 같다.
<그림19>
5번음의 음이름이 C(도)이므로 C믹소리디안 모드가 된다. 이 모양을 그대로 수평이동한다면 5번음의 음이름에 따라 믹소리디안의 이름이 바뀐다. 5번음의 음이름이 D(레)라면 D믹소리디안이 되겠다.
6. 6번음에서 시작하는 모드 - 에올리안(마이너 스케일)
어떤 메이저 스케일의 6번음에서 시작하는 스케일이 에올리안 모드이다. 이것은 마이너 스케일의 다른 이름이기도 하다. 6번음은 C형의 첫번째 줄이다. C형이 두 번 나오고 A형이 세 번 나온다. <그림20>과 같다.
<그림20>
A형의 첫번째 5번음 줄에서 두 번째 1번음 줄로 이동할 때 규칙4가 적용되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했다. C형과 A형 두 가지만 나오니 덜 복잡해 보인다. 6번음의 음이름이 C(도)이므로 C에올리안이 되겠다. 6번음이 있는 줄 위에 빈 줄에는 어떤 형이 들어갈까? C형의 위니까 B형이 되겠다.
7. 7번음에서 시작하는 모드 - 로크리안
어떤 메이저 스케일의 7번음에서 시작하는 스케일을 로크리안 모드라고 부른다. 7번음은 B형의 첫 번째줄에 있다. B형이 두 번 나오고 C형 두 번, A형이 한번 나온다. C형의 6번음 줄에서 2번음 줄로 이동할 때는 규칙4가 적용되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했다. C형 다음에는 당연히 A형의 첫 번째줄인 5번음 줄이 나왔다.
<그림21>
7번음의 음이름이 C(도)이므로 C로크리안이 되겠다. 그러면 B형 7번음 줄 위의 빈 줄에는 무엇이 올까? A형의 세 번째 줄인 4번음줄이 온다. <그림22>와 같다.
<그림22>
왜 왼쪽으로 한 칸 이동했냐고? 규칙3을 떠올려보면 A형에서 B형으로 이동할 때는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해야 된다. 그러므로 거꾸로 B형에서 A형으로 이동하려면 A형을 왼쪽으로 한 칸 이동시켜야 한다. 규칙3과 규칙4를 잘 기억하자.
제 9편에서 계속...